상세정보
마음아, 넌 누구니 (블루에디션 리커버 개정판)
- 저자
- 박상미 저
-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 출판일
- 2020-07-10
- 등록일
- 2021-02-22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2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별일 없이 사는 것 같지만 왜인지 외롭고 쓸쓸한 우리가 듣고 싶은 위로와 공감의 이야기“누구나 그래요…”나도 내 마음을 잘 모르겠어서 답답했던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혹은 타인과 관계 맺기가 두려워 괜한 거리를 두는 경우 역시 많이 있을 것이다.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과 [아침마당]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의 고민에 응답했던 박상미 교수는 그간 고민 상담을 해오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 속에 공통점이 있음을 발견했다. 그것은 바로 고민의 근원에 스스로의 마음과 감정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문제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었다. 내 마음이 왜 그런지 모르고, 스스로의 감정을 다루기 어려우면 당연히 타인과의 관계도 편할 수 없다.걱정이 많고 감정 다루기가 힘든가요? 사랑 때문에, 이별 때문에 마음이 아픈가요? 타인과의 관계가 힘든가요? 아직 해결되지 않은 어린 시절의 상처 때문에 힘든가요? 부모의 상처가 나에게 대물림되고 있진 않나요? 『마음아, 넌 누구니』에서는 박상미 교수가 그동안 받아온 고민 상담 중에서 우리의 인생 흐름을 통해 누구나 한번쯤은 만나게 되는 어려움에 대해 그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해 알려준다. 누구도 아닌 나 때문에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서로에게 남보다 더한 상처를 주는 이유, 상처의 뿌리인 초감정을 돌아보는 법, 습관적으로 나쁜 사랑에 빠지고 마는 이유, 세상과 사람들로부터 스스로를 지켜내는 방법, 울고 싶을 때 울어야 하는 이유, 내가 꽤 괜찮은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방법 등, 나조차 몰랐던 나의 마음을 알게 되는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결국 닫힌 내 마음을 여는 용기를 얻게 된다.
저자소개
마음치유 전문가 / ‘나를 치유하는 힘은 내 안에 있다’는 것을 믿고 전하는 사람
5만 7천여 명 교도소 재소자들을 대상으로 마음치유교육(법무부 방송)을 했으며, 교도소와 소년원,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마음치유학교’를 연다. 치유, 회복, 공감, 소통을 주제로 강의하고, 글 쓰고, 다큐영화를 찍는다. 현재 심리상담연구소 ‘더공감 마음학교’ 대표, 한국의미치료학회 부회장이며, 경찰대학에서 강의하고 있다. 문학비평으로 석사학위를 받은 뒤, 문학치유에 뜻을 품고 심리학 공부를 시작했다. 심리상담 석사 후 박사과정 때 독일학술 교류처(DAAD)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한국과 독일에서 공부했으며, 문화심리학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을 연구하고 박사학위(한양대)를 받았다. 독일에서 빅터 프랭클 ‘의미치료’의 놀라운 효과를 체험한 후 의미치료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EBS 라디오 <박상미의 마음마음>,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KBS <아침마당 목요특강> 등 방송에 출연 중이며, 유튜브 ‘박상미 라디오’와 경향신문 ‘박상미의 고민사전’ 칼럼을 통해서 일반인들의 고민 상담을 하고 있다. 저서는 《박상미의 고민사전 : 나를 믿어야 꿈을 이룬다》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마지막에는 사랑이 온다》 《나를 믿어주는 한 사람의 힘》, 찍은 영화는 <마더 마이 마더> <내 인생 책 한 권을 낳았네> 등이 있다.
목차
여는 글 토닥토닥 상담실, 들어가기 전에_ 마음근육 튼튼한 내가 되려면 적당히 거리 두는 게 잘 지내는 거예요: 관계- 내가 ‘한 수 위’ 라는 걸 보여주세요- 험담에는 유쾌하게 복수하세요- 소문을 즐기는 자의 비밀을 알려줄게요 - 피하고 싶은 사람의 유형별 대처법을 기억하세요- 싸움을 피하기 힘들 때 ‘6초 호흡’을 하세요 - 지혜롭게 거절하는 게 관계를 살리는 거예요 - 나를 지키는 ‘거절의 용기’가 필요해요- 거절하는 자세에서 품격이 드러나요- 남 탓만 하다 보면 과거를 살게 돼요- 잘 지내고 싶다면 먼저 웃는 용기를 내세요- 다음 문을 여는 연습_ 어떤 사람과 가까이 지내야 하나요? 나를 지키고, 나를 키우는 이기적 마음 사용법: 생각과 감정- 당신을 힘들게 하는 소시오패스로부터 내 마음을 지키세요 - 분노하며 원한을 품는 건, 나를 죽이는 거예요 - 사람들은 왜 화를 낼까요? - 내 감정에 단어를 붙여주세요- 참지 말고 슬기롭게 화를 내세요 - 의사소통보다 감정소통이 먼저예요- 사고습관이 현재를 만들어요- 생각과 감정에도 훈련이 필요해요- 걱정을 해서 걱정이 없어진다면 걱정이 없겠네요 - 행복을 창조하는 기억세포를 만들 수 있어요 - 다음 문을 여는 연습_ 단순하게 생각해 바보야! 키스의 법칙을 아세요?아파도 힘들어도 평생을 앓게 되는: 사랑과 이별- 해석이 필요한 여자의 언어를 이해하세요- 사랑은 원래 변하는 거예요- 이별 직후 가장 필요한 것은 나를 보호하는 거예요- 헤어질 때는 예의를 다해야 해요- 누구도 다치지 않는 싸움의 기술이 필요해요 - 결혼을 안 하면 후회할까요?- 다음 문을 여는 연습_ 나를 버린 옛 연인에게 연락이 왔나요?치유의 시작, 가슴속 울고 있는 어린아이를 만나세요: 상처- 당신이 늘 상처받는 진짜 이유를 기억하세요- 부모의 인생에 내 인생을 겹치지 마세요- 상처의 뿌리, 초감정을 돌아봐 주세요 - 내 상처를 자식에게 대물림하지 마세요- 가슴속 울고 있는 어린아이를 만나세요- 아픔을 말하기 힘들 땐 글로 써보세요- 글에는 인생을 살리는 힘이 있어요- 다음 문을 여는 연습_ 상처와 이별해야 ‘오늘’의 문을 열 수 있어요 실컷 울어야 웃을 수 있어요: 치유- 저도 자살을 시도해본 적이 있어요 - 기억과 실제 있었던 일은 다를 수 있어요 - 혼자 우는 남자들을 안아주세요- 남자들, 살기 위해 더 크게 울어야 해요- 남자가 울어야 가정이 건강해져요- 눈물은 죽어가는 몸을 살려요 - 위로는 말이 아닌 체온으로 해주세요 - 다음 문을 여는 연습_ 과거라는 전생을 잊고 오늘을 살아야 해요나의 가장 멋진 친구: 나- 세상이 알아주지 않아서 괴로운 나에게- 인정받지 못하면 어떡하나, 두려운 나에게- 나도 모르게 잘난 척하게 되는 나에게 - 어떻게 나이 들어야 하나 고민하는 나에게 - ‘꼰대’로 늙고 싶지 않은 나에게- 다음 문을 여는 연습_ 당신, 알수록 참 괜찮은 사람이에요참 잘했어요, 내 인생: 삶- 힘과 자신감은 내 안에 있어요 - 작은 목표를 자주 세우고 성취하는 기쁨을 맛보세요 - 실천만이 실력이 되고 평생습관이 돼요 - 나만의 비밀을 만드는 여행을 떠나세요- 내가 먼저 이런 사람이 되겠어요 - 다음 문을 여는 연습_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창이 달라졌나요? 닫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