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진정으로 살지 않고 그저 스쳐 지나가는 현대인을 위한 솔루션 ‘일상을 사는 속도’도 영성이다!
“바빠”라는 말이 입에 뱄는가? 멀티태스킹에 강하다고 자부하는가? 스마트폰이 잠시라도 곁에 없으면 불안한가? ‘아무것도 할 일이 없는 시간’이란 없는가? 하고 싶은 일도, 할 일도 늘 쌓여 있는가? 최근 집중력과 참을성이 크게 떨어졌음을 느끼는가? 사소한 일에도 감정의 동요가 심한가? ‘이건 아닌데’, ‘이렇게 사는 게 맞는 걸까?’ 하는 생각이 자꾸 드는가? 그렇다면 당신에게는 이 책이 필요하다.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저자 존 마크 코머 목사는 쉽고 솔직한 언어로 바쁨, 주의 산만, 중독이라는 현대의 질병을 다룬다. ‘시간 기근’(time famine)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의 웃픈(동시에 지극히 위험한) 일상을 그리면서, 무거운 인생 무게로 곤고한 우리를 예수님의 길로, 그분의 삶의 방식으로 초대한다. 이 시대에 걸맞는 영적 훈련을 통해 삶에서 바쁨을 가차 없이 제거하고, 흐릿해진 영적 삶을 선명하게 되살리라는 초대, 『슬로우 영성』.
저자소개
사랑하는 아내 T와 세 자녀 주드, 모지즈, 선데이와 함께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에서 살고 있다. 예수의 길이 생명의 길임을 믿으며, 함께 그분의 길을 실천해 보자는 단순한 목표로 브리지타운교회(Bridgetown Church)를 설립했고, 지금은 교육 및 비전 담당 목사로 섬긴다. 웨스턴신학교(Western Seminary)에서 ‘성경과 신학 연구’ 석사 학위를 받았고, 풀러신학교(Fuller Seminary)와 달라스윌라드센터(Dallas Willard Center)에서 ‘영적 형성’ 분야 박사 과정을 밟고 있다. 브리지타운교회 팟캐스트에서 그의 설교를 들을 수 있으며, 또한 예수님을 신실하게 따르는 동역자 마크 세이어스와 함께 ‘디스 컬쳐럴 모먼트’(This Cultural Moment)라는 팟캐스트도 운영한다. 다른 저서로 God has a Name, Garden City, Loveology, My Name is Hope, Live No Lies가 있다.
목차
존 오트버그 서문. 자유는 값없이 찾아오지 않는다프롤로그. ‘바쁨’이라는 유행병을 씻어 낸 환자의 고백록Part 1. ‘속도감 있는 삶’에 중독되다― 덧없는 것에 정신을 파느라 영적으로 무뎌진 시대1. 만성적 바쁨, 이 시대 영성의 가장 거대한 적2. 우리는 언제부터 시간에 쪼들리게 되었을까?3. 조급증, ‘소중한 모든 것’을 죽이는 폭력적 맹수Part 2. 예수의 사람들의 시간 사용법― 누구보다 하루가 꽉 찼던 그분, 서두르는 법이 없었다?4. 시간 기근의 해법은 ‘더 많은 시간’이 아니다5. 예수와 ‘쉬운 멍에’를 메고, 예수의 속도로6. 사랑과 기쁨과 평안이 깃들 ‘틈’과 ‘룰’이 필요하다중간 휴식: 잠깐, ‘영적 훈련’이란 무엇인가Part 3. 이 시대를 위한 전인적 ‘슬로우 영성’ 훈련― 인생의 무게를 지는 전혀 새로운 방식침묵과 고독 훈련 /7. 소음 전쟁터, 날마다 하나님을 가장 크게 듣는 연습안식일 훈련 /8. 일을 멈추고, 욕구를 멈추고, 걱정을 멈추는 연습단순함 훈련 /9. 영혼을 갉아먹는 물질주의와 소유욕의 굴레를 끊는 연습늦추기 훈련 /10. ‘생각하는 속도’와 ‘몸을 움직이는 속도’를 같이 늦추는 연습에필로그. 최종 목적은 ‘우리 하나님께 돌아가는 것’감사의 말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