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우리 역사 속 전염병
- 저자
- 신병주 저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 출판일
- 2022-04-18
- 등록일
- 2023-02-09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57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먼 훗날 또 하나의 역사가 될 팬데믹 시대조선시대 최고 전문가 신병주 교수이번 키워드는 전염병이다! 철저한 고증과 사실적 기록에 입각한 조선시대 전염병의 역사『향약집성방』, 『동의보감』, 『마과회통』 등 조선시대 대표적인 의서를 넘어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일성록』 등 객관적인 기록서, 『양아록』, 『미암일기』, 『이향견문록』 등 개인적인 삶이 묻어 있는 다양한 일기와 문집까지 우리 역사 곳곳에 전염병의 흔적이 있다. 팬데믹은 과거에도 있었고,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크고 작은 전염병을 극복하며 끈질기게 삶을 이어나갔다. 철저한 고증과 역사적 사실에 주목하여 조선시대 전염병의 모든 것을 한 권의 책에 담았다. 코로나19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에게 필요한 통찰력을 보여줄 것이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 및 대학원을 졸업했다. 서울대 규장각 학예연구사를 거쳐 현재 건국대학교 문과대학 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조선시대사학회 회장, 한국문화재재단 이사, 문화재청 궁능활용 심의위원, 외교부 의전정책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조선시대 역사와 문화를 전공하고 있으며, 역사를 쉽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KBS <역사저널 그날>, KBS라디오 <글로벌 한국사, 그날 세계는>을 진행했으며, JTBC <차이나는 클라스> ‘매뉴얼의 힘, 조선 왕실 의궤’, ‘조선시대의 전염병과 리더십’, ‘연산군과 광해군’ 편에 출연했다. 현재 KBS라디오 <신병주의 역사여행>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왕비로 산다는 것》, 《참모로 산다는 것》, 《조선 산책》, 《왕으로 산다는 것》, 《한 권으로 읽는 쇄미록》, 《56개의 공간으로 읽는 조선사》, 《책으로 읽는 조선의 역사》, 《조선 왕실의 보물, 의궤》, 《조선평전》, 《규장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들》, 《조선을 움직인 사건들》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1부 조선시대에 전염병은 무엇이었을까?역사 속 전염병에 대한 기록 전염병에 어떻게 대응했을까? 《양아록》에 남아 있는 전염병의 흔적2부 전염병에 맞섰던 의료기관왕실의 의료기관 내의원 백성들의 의료를 담당한 혜민서 전염병 치료를 전담한 활인서 조선 최초 근대식 병원, 제중원 3부 의녀들의 활동의녀 제도의 시작 체계적이었던 의녀 교육 의녀의 전문분야와 활동 의녀의 대명사, 대장금 성종 시대 의녀 장덕과 귀금 선조 시대 의녀 선복과 애종 조선 후기 의녀 연생과 송월 의학적 소양을 지닌 사대부가의 여인들4부 허준과 《동의보감》허준의 생애와 기록국가적 사업의 의서 편찬 《동의보감》의 구성과 의미 허준은 스승의 시신을 해부했을까? 5부 정약용과 《마과회통》전염병 관련 의학서의 필요성《마과회통》 저술에 영향을 준 《마진기방》 상당한 수준을 갖춘 홍역에 관한 의서 《마과회통》에 기록된 홍역 주기 홍역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분류 6부 종두법을 보급한 지석영지석영은 누구인가? 종두기술과 서양의학 전국에 걸쳐 시행된 우두사업 갑오개혁 이후 의학교 교장으로 활약 7부 작은 마마, 홍역천연두와 구별이 어려웠던 홍역 조선 후기 홍역의 대유행 한양에서 유행한 홍역의 여파 《한중록》 속 홍역 기록 홍역 관련 수칙과 창궐 상황 8부 조선 후기 최대의 전염병, 천연두조선 전기, 기록 속 천연두의 등장병자호란과 천연두 질병과 기근이 극심했던 현종 시대 조선 왕실을 점령한 천연두, 숙종 시대천연두 전문 의원, 유상9부 19세기 조선을 휩쓴 전염병, 콜레라조선에 유입된 콜레라 콜레라로 혼란에 빠진 순조 시대 콜레라의 확산과 구호대책 1822년 조선을 강타한 콜레라 10부 시기별 전염병의 유행문종 시대 악병의 유행 학을 떼고 싶었던 질병, 학질 15, 16세기 대표적인 전염병, 온역 온역에 대한 국가적 대응 조선시대 흔한 질병, 종기